기사검색

‘신약의 사회적 가치와 건강보험 재정 관리방안’ 국회토론회

이명수 의원, 오는 7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아산투데이
기사입력 2019-11-04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의원(자유한국당, 충남 아산갑)이 오는 11월 7일(목) 오후 2시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신약의 사회적 가치와 건강보험 재정 관리방안’ 국회토론회를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와 함께 개최할 예정이다.

 

이명수 의원은 “신약의 사회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효과있는 신약으로 환자들의 치료받을 기회를 확대하고 제약산업계의 신약 개발이 활발히 이루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이번 토론회를 개최한다”며 토론회 개최에 대한 취지를 밝혔다.

 

이어 이 의원은 “건강보험에 대한 무분별한 보장성 확대가 아닌 무분별한 낭비요소 절감을 통한 재정 지출 부담 경감 및 건강보험 재정 건전성 개선을 추진해야 하며, 시급한 중증질환부터 보장성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금과 같은 퍼주기식 건강보험 체계 하에서는 아무리 의학적 가치가 높은 신약일지라도 비용부담으로 인해 환자가 접근할 수 없고 정부 역시 경제성 평가에서 비용효과 측면에만 과도하게 무게중심을 둘 수밖에 없어 신약 개발 및 발전에 악영향을 미친다”며 현 신약의 경제성 평가에 대해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이명수 의원은 “우리나라 건강보험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번 토론회에 정계‧학계‧산업계‧환자단체 등 각계 전문가 분들이 함께 해주신 만큼, 신약의 접근성 향상과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보장제도가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토론회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 이규식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보건경제학의 세계적 거장인 미국 컬럼비아대학교의 프랭크 리텐버그(Frank R. Lichtenberg) 교수가‘The Health Impact of, and Access to, New Drugs in Korea’를 주제로 기조강연, 한국 IQVIA 부지홍 상무가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과 약제비 지출구조 선진화방안’에 대한 주제 발제를 할 예정이다.

 

또한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곽명섭 과장, 건강보험정책연구원 보험정책연구실 제도재정연구센터 변진옥 센터장,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이원복 교수, 법무법인 광장 김성주 전문위원,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가 참석해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     © 아산투데이

이명수 의원,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신약의 사회적 가치와 건강보험 재정 관리방안 국회토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아산투데이. All rights reserved.